본문 바로가기
정보

갤럭시 탭S6 S펜 펜촉 교체, 누구나 10초 만에 끝내는 '매우 쉬운 방법' 완벽 가이드

by 269akjkaf 2025. 12. 11.
갤럭시 탭S6 S펜 펜촉 교체, 누구나 10초 만에 끝내는 '매우 쉬운 방법' 완벽 가이드
배너2 당겨주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갤럭시 탭S6 S펜 펜촉 교체, 누구나 10초 만에 끝내는 '매우 쉬운 방법' 완벽 가이드

 

목차

  1. S펜 펜촉 교체의 필요성과 준비물
  2. 펜촉 교체 과정 상세 안내: 부러지지 않은 경우
    • 2.1. 기존 펜촉 빼기
    • 2.2. 새 펜촉 끼우기
  3. 부러지거나 박힌 펜촉 교체 시 대처 방법
    • 3.1. 펜촉 교체 도구를 이용한 시도
    • 3.2. 임시 방편으로 바늘과 접착제 활용하기
    • 3.3.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최선

1. S펜 펜촉 교체의 필요성과 준비물

갤럭시 탭 S6의 S펜은 디지털 드로잉과 필기의 핵심 도구입니다. 이 S펜의 필기감과 정확성은 전적으로 펜촉에 달려있습니다. 하지만 필기량이 많아지거나 사용 환경에 따라 펜촉은 마모되거나 닳아서 짧아지게 되며, 이는 필기감 저하, 필압 인식 오류, 심지어 화면에 흠집을 낼 수 있는 위험으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펜촉 교체는 필수적인 유지 관리 과정입니다. 다행히 이 과정은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합니다.

준비물

펜촉 교체를 위해 필요한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부분 갤럭시 탭 S6 구매 시 기본 구성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S펜 본체: 펜촉을 교체할 갤럭시 탭 S6의 S펜입니다.
  • 새 펜촉(New Nibs): 일반적으로 S펜 구매 시 여분으로 2~3개가 제공됩니다. 펜촉은 마찰력이 다른 재질(플라스틱 또는 고무 재질)로 구성되어 있으니 원하는 필기감에 맞춰 선택하세요.
  • 펜촉 교체기(Nibs Remover Tool): 핀셋처럼 생겼지만 끝에 펜촉을 잡아당길 수 있는 작은 홈이 있는 도구입니다. 이 도구가 없다면 손톱깎이의 핀셋 기능이나 아주 작은 족집게 등을 사용할 수 있지만, 펜에 손상을 줄 위험이 있으므로 정품 교체기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편리합니다.

2. 펜촉 교체 과정 상세 안내: 부러지지 않은 경우

펜촉 교체의 핵심은 매우 간단한 두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펜촉이 부러지지 않고 온전한 상태라면 이 방법을 따르세요.

2.1. 기존 펜촉 빼기

이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S펜 본체에 무리를 주지 않는 것펜촉 교체기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입니다.

  1. 펜촉 교체기 준비: 펜촉 교체 도구의 작은 홈을 펜촉 주변에 맞춥니다.
  2. 펜촉 고정: 교체기의 홈이 펜촉의 튀어나온 부분을 단단하게 감싸도록 합니다. 이때 너무 깊숙이 넣거나 무리한 힘을 주어 S펜 본체에 흠집이 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3. 수직으로 빼내기: 펜촉 교체기를 이용해 펜촉을 수직 방향으로 부드럽게 잡아당깁니다. 힘을 너무 세게 주지 않아도 펜촉은 쉽게 빠져나옵니다. 비틀거나 꺾는 동작은 S펜 내부의 센서에 손상을 줄 수 있으니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2.2. 새 펜촉 끼우기

기존 펜촉을 제거했다면 새 펜촉을 삽입할 차례입니다.

  1. 새 펜촉 준비: 교체할 새 펜촉을 준비합니다.
  2. 삽입: 새 펜촉의 뾰족하지 않은 뒷부분을 S펜의 구멍에 맞춥니다.
  3. 밀어 넣기: 새 펜촉을 손가락으로 가볍게 밀어 넣습니다. 펜촉이 덜렁거리지 않고 S펜 본체와 단단하게 고정될 때까지 부드럽게 눌러주면 됩니다. 이때 펜촉 전체가 다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펜촉의 끝부분만 살짝 노출된 상태가 정상입니다. 과도한 힘을 주어 펜촉을 부러뜨리거나 너무 깊이 삽입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세요.

교체가 완료되면 펜의 필기감과 필압 인식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화면에 테스트해보세요. 이 전체 과정은 숙련되면 10초 이내에 완료할 수 있을 만큼 간단합니다.


3. 부러지거나 박힌 펜촉 교체 시 대처 방법

만약 S펜을 떨어뜨렸거나 과도한 힘을 가해 펜촉이 부러져 S펜 내부에 박혀버린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는 위의 2단계 방법을 사용할 수 없으며, 조금 더 섬세하고 주의 깊은 작업이 필요합니다.

3.1. 펜촉 교체 도구를 이용한 시도

부러진 펜촉이 아주 미세하게라도 밖으로 노출되어 있다면, 기존에 사용했던 펜촉 교체 도구를 다시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1. 조심스러운 접근: 펜촉 교체기의 홈을 노출된 펜촉의 잔해 부분에 아주 조심스럽게 맞춥니다.
  2. 강하지 않은 힘: 교체기를 잡고 수직으로, 하지만 아주 느리고 조심스럽게 잡아당겨 봅니다. 잔해가 작기 때문에 힘을 조금만 주어도 쉽게 부러지거나 미끄러질 수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성공하지 못했거나 펜촉이 완전히 S펜 안으로 들어가 보이지 않는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야 합니다.

3.2. 임시 방편으로 바늘과 접착제 활용하기

이 방법은 비공식적인 방법으로, S펜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위험이 존재하므로 최후의 수단으로만 시도해야 합니다.

  1. 바늘과 접착제 준비: 얇은 바늘과 순간접착제를 준비합니다.
  2. 바늘에 접착제 바르기: 바늘의 끝부분에 아주 소량의 순간접착제를 묻힙니다. 접착제가 너무 많으면 S펜 내부로 흘러 들어가 영구적인 손상을 줄 수 있으니 극도로 주의합니다.
  3. 잔해에 고정: 접착제가 묻은 바늘 끝을 S펜에 박혀있는 펜촉 잔해의 중심에 조심스럽게 꽂아 넣습니다.
  4. 굳히고 제거: 접착제가 완전히 굳을 때까지 5초~10초 정도 기다립니다. 접착제가 굳으면 바늘을 잡고 수직 방향으로 천천히 잡아당깁니다. 이 과정에서 펜촉 잔해가 바늘에 붙어 함께 빠져나와야 합니다.

3.3.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최선

만약 위의 3.1이나 3.2 방법으로 펜촉 잔해를 제거하는 데 실패했다면, 더 이상 자가 수리를 시도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무리한 시도는 S펜 자체를 완전히 고장 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삼성전자 서비스 센터에 방문하여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확실한 방법입니다. 전문가들은 특수 도구를 이용해 내부 손상 없이 펜촉 잔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